지난 7월 정보통신부의 UWB 무선 기술을 위한 주파수 할당 발표 이후 초광대역 무선 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업계는 UWB 관련 제품이 2011년에 3억대 이상 출하될 것으로 예상하는 등 400Mbps급 무선 전송 기술을 채택한 제품의 보급도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UWB 기술 표준으로 현재 개발 단계이거나 시제품 단계여서 시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는 없다.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HD 동영상 무선 전송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출시한 티제로가 UWB 칩셋을 들고 한국에 왔을 때만 해도 시장의 관심과 이해도가 낮은 상태였다.

UWB 제품 출시 2011년 3억대 규모로 성장

티제로 테크놀로지스가 다시 한국에 찾아 왔다. 2003년에 설립된 티제로는 HD 동영상 무선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UWB 전문 기술 기업이다. 이번에는 아날로그 디바이스(ADI)라는 칩 제조사와 공동 개발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다. 티제로 측은 "한 대형 가전사가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JPEG2000 동영상 압축 기술이 UWB 기술과 합쳐진다면 이상적인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란 제안을 기초로 HDMI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티제로는 전문가용 AV 연결 솔루션 기업인 게펜(Gefen)이 이 솔루션을 차세대 제품의 표준 규격으로 적용할 것이란 약속까지 받은 상태라 한껏 고무돼 있었다.

이번에 방한한 티제로 및 아나로그 디바이스(ADI)의 간부진들은 매경인터넷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경우 가정내 무선 기술 보급이 더딜 것이란 질문에 "한국 및 아시아의 경우 가옥 구조가 밀집돼 있고 주거 범위가 좁아 주파수 월경 등의 문제가 있다"고 전제한 뒤 "티제로의 기술은 단순히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패킷 에러율이 1억개의 패킷중 단 하나일 정도로 신뢰성이 높고 각 기기간의 연결 인증 보안에 있어서도 최고의 보안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티제로 설립자 겸 CTO인 라지프 크리스나모시 박사는 "와이파이 기술인 802.11n 무선 기술이 보급되더라도 데이터 통신에 국한될 것이며 이러한 무선기술들은 전자파 간섭 현상에 의해 패킷 에러가 자주 일어난다. 하지만 티제로 UWB 기술의 경우 첨단의 주파수간섭회피 기술이 채택돼 있어 전자레인지나 휴대폰 등이 기기 근처에서 작동되더라도 HD 동영상이 무선 전송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티제로 마케팅 영업총괄 수석부사장 댄 카르는 "HD 동영상이 보편화될 수년 안에 보급되는 기기들은 연결성 문제를 겪게 될 것이고 이 때문에 무선 연결을 위한 솔루션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UWB 기술 표준을 적용한 티제로 솔루션이 탑재된 TV나 셋톱박스 기기들은 가정내 어디에나 배치 되더라도 배선에 따른 불편함이나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티제로 한국 지사 9월 설립

한편 한국 내 가전 업체들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 대해 댄 카르 부사장은 "아직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세계적인 한국내 가전 업체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히고 "9월 안에 한국 지사 설립이 완성되고 한국내 직원들이 활동하게 되면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ADI와의 공동 개발과 관련해 한국 무선 기술 기업과의 기술 공동 개발 의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UWB에 대한 모든 기술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공동 개발을 염두에 둔 한국기업은 없다"고 말하고 "다만 칩셋 제조나 관련 기기 제조와 관련된 제품 공동 생산에 대해서는 문호를 열어두고 있다"고 전했다.

인터뷰 자리에 동석한 ADI 고성능 TV 사업 담당 빌 버클린 이사는 "우리는 DVD급 HD 동영상을 무선으로 제공 가능하게 하는 JPEG2000 비디오 압축 기술과 함께 작동하는 몇 가지 UWB 기술을 조사해본 결과 에러율이 낮은 티제로와 제품을 공동 개발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공동 제품 개발 및 출시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특허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직원수 50명에 불과한 티제로로서도 6만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한 대형 칩 제조사와 제품을 함께 내놓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티제로와 ADI는 무선 전송 및 수신을 위한 토탈 솔루션 단가를 200달러 이하로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는 가정내 HD 동영상 및 데이터 통신을 위해 설치되는 케이블 비용보다 낮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티제로는 CES 2007 행사를 통해 UWB 칩셋을 내장한 가정용 HDTV와 셋톱박스를 시연할 예정이다. ⓢ

------------------------>

1:多 인터뷰는 많지 않은데 오늘 인터뷰는 좀 특이했습니다..^^;;

여러명이 한 명을 두고 인터뷰하는 경우나 한 명이 여러 명 가운데 한 명에게만 질문하는 경우는 많은데..

어쨌든 이들이 내놓은 제품이나 솔루션, 각종 기술 이야기들이 영어로 쏟아내고 혼자서 받아주려니(통역 있었습니다..--;).. 정말 힘드네요.

어쨌든 UWB 무선 주파수 할당만으로도 좁은 지역에서의 초광대역 통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사실이며 향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란 예상도 일리 있어 보입니다.

문제는 한국처럼 넓은 범위의 커버리지를 고속으로 연결하려는 와이브로나 4G 등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주목을 끌고 있는 시장에서 과연 가정내에서의 활용만으로 그치는 UWB 기술이 어떻게 보급될 것인지 궁금하네요.

다시 한 번 정리해드리면요. UWB는 일단 범위가 30미터 안쪽이라고 하구요.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15미터라고 하는데요. 그 안에서는 400Mbps의 광대역 통신이 보장된다고 합니다.

UWB에서 티제로은 HD 동영상을 전송하는데 쓰이는 칩셋을 개발하고 이를 가전사에 납품해 내장시키게끔 하는 것이죠. PC용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HD 셋톱박스 내장형 모니터나 PC 처럼 말이죠. UWB 데이터 통신용 칩셋은 일단 제품화된 사례가 없어서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구요.

일단은 UWB의 활용은 AV 전송 등 가정내 무선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티제로는 보고 있다고 하네요.

질문은 사절하겠습니다. 더는 모릅니다! ㅋㅋ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2006/09/13 19:30 2006/09/13 19:30
TAG ,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 627 

카테고리

전체 (1951)
News Ring (644)
Column Ring (295)
Ring Idea (1004)
Ring Blog Net (8)
Scrap BOX(blinded) (0)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그만'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그만 [ http://www.ringblog.ne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