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뒤로 검색

엠파스, 안녕~

2008/12/09 11:57

내년 3월 '엠파스'란 이름이 영원히 사라진다.

1996년 지식발전소란 이름으로 설립되어 당시 시장 1위였던 야후를 겨냥한 "야후!에서 못 찾으면 엠파스"란 이색 문구로 눈길을 끈 자연어 검색 포털.

이후 다양한 시도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주도하며 검색 시장 3위권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네이버의 지식인와 다음의 카페 서비스 등 킬러서비스를 뒤엎지 못하고 고전하다가 SK컴즈로 피인수 당한다. 당시가 2006년.

SK컴즈가 엠파스를 인수할 당시만 해도 과감한 SK컴즈의 전략, 즉 검색은 엠파스, 유무선 콘텐츠 포털은 네이트, 커뮤니티는 싸이월드, 전문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 등으로 드림팀이 구성되는 듯 싶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많은 일이 있은 뒤 엠파스가 기억 속에서 사라지게 됐다. 이미 라이코스코리아를 사라지게 한 SK컴즈...

SK컴즈 회사 소개에는 엠파스의 연혁이 많은 부분 누락돼 있다.

차라리 위키백과에서 엠파스를 기억한다.

공식 보도자료는 아래에...

SK컴즈, 네이트닷컴 엠파스 장점 결합한 차세대 포털 전략 발표

SK컴즈의 전략적 방향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할 이야기는 별로 없다. 다만 안타까울 뿐.

SK컴즈가 엠파스를 인수할 당시 기사를 끄집어 내본다.

2006/10/23 SK컴즈-엠파스-코난, "6개월 안에 新검색 선보일 것"
2006/10/19 SK컴즈, 엠파스 인수 '역시 구글효과'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링블로그 주인장 그만입니다. 그만에 대한 설명은 http://ringblog.net/notice/1237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제 글은 CC가 적용된 글로 출처를 표기하시고 원문을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글은 이후에 계속 수정될 수 있습니다.

Tags

SK컴즈, 네이버, 라이코스코리아, 싸이월드, 엠파스, 코난, 포털
이 페이지는 Textcube 1.10.9 : Tempo primo 로 구동됩니다 데스크탑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