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에 대한 보상 = 금전 보상이라는 정의는 내려진지 얼마 안되었고, 그 책임은 IT업체에 있는 연륜짧은 사람들이 1차 책임을 져야 할 입니다. UCC는 곧 커뮤니티나 다름이 없고, 커뮤니티는 곧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인 것인데, 사람의 마음으로 돈으로 살수는 없는 일인데 말입니다.
조금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6년전에 쓴 허접한 글 하나 트랙백 겁니다. 현황같은 얘기는 지금하고는 많이 다르긴 하지만요.
'UCC 제작자'라는 표현이 좀 재미있는 것 같아 사고의 전환을 해 보고자 머리에서 나오는 대로 적어봅니다. UCC는 사용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라는 의미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면 UCC 제작자는 누구란 말인가? UCC는 사용자가 만들었음로 UCC 제작자 = 사용자인가? 여기서 말하는 사용자는 또 누구인가? 무엇을 사용하는 사람이길레? 인터넷, 포탈,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PC? 이런것들을 사용하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이것들을 만드는 사람들은 뭐라고 할까? 기업가? 영업사원? 프로그래머? 생산자? 제작자?
사용자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무엇을 소비(사용)하는 주체. 그렇게 소비하면서 만들어진(생산) 것들의 집합체가 UCC가 아닐런지요. UCC에 수익모델을 부여한다는 것은 소비자를 다시 생산자로 만들자는 것이지요. 그것은 이미 기존 사회에 잘 만들어져 있지 않았는지요... 소비자 => 생산자 =>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