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언론사-포털-기사-하청-시스템-가동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ringblog.net/</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ringblog.net/" />
  <subtitle type="html">세상 모든 블로그가 즐겁게 하나로 엮이는 세상을 위해.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V0.8</subtitle>
  <updated>2010-03-04T15:38:17+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9 : Con mo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caetano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48" />
    <author>
      <name>(caetano)</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48</id>
    <published>2007-12-17T12:10: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번 건을 &#039;언론의 공공재로서의 역할과 독립 언론으로서의 가치를 자본의 논리에 의해 상실한&#039; 사례로 설명하는 건 오버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그런 사례로 (변모씨 같은)언론계 전문가들에게 엄청나게 비난 받던 이동진 닷컴이나 민훈기 닷컴의 사례를 보죠. 포털(네이버)의 언론 진출이다, 언론사(기자)의 하청업체 전락이다 라고 비판받던 이동진, 민훈기 닷컴의 기사들이 한국 영화 저널이나 스포츠 저널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찌라시들의 홍수 속에서 독자들이 이 두 매체들의 기사에 어떤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지는 댓글만 봐도 알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런 긍정적 반응의 가장 큰 요소는 이동진, 민훈기 두 명의 개인적인 노력였겠지만, 이런 시도가 가능하게끔 처음 추진을 한 포털(네이버)의 노력과 고민을 애써 폄하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구요.

물론 그만님이 하시고자 하는 지적과 우려가 어떤 것인지... 위 사례들이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었다면 이번 같은 &#039;네이버-한겨레&#039;간 관계가 어떤 나쁜 사례와 흐름을 만들 수도 있으며, 그 부분은 미리 지적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번 건을 가지고 언론의 하청업체 전락이다 포털 독점력 강화다 라고 비판하는 소위 언론인들이 그런 주장을 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100% 부정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그만님은 제외입니다 ^^).

언론사는 좋은 컨텐츠를 만들고 싶고, 만들어야 합니다. 그걸로 선택받아야 합니다. 포털은 휘발되는 중복기사들이 아닌 좋은 컨텐츠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을 거고, 그 기능 또한 포털의 역할 중 하나 입니다. 그만님 지적대로 뉴스 유통의 문제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데에서 시작해야 하니까요. 그를 위해선 어떤 형태이든 서로 주고 받거나 필요를 채우는 것이, 또 다른 시도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언론사-포털의 관계가 어찌되었든 그 부분은 또 다른 문제 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이동진, 민훈기, 한겨레 전문기자 같은 흐름이 마치 언론사의 하청공장화와 포털(네이버)의 독점화 같은 문제만을 낳는 것 처럼 표현하는 건 지나친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기사들이 어쨌든 특정 기간 동안 네이버에서만 볼 수 있다는 점을 접근 가능성에서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는 지적은 타당함과 동시에 비현실적인 면이 있는 지적 일 겁니다.

요약하면, 제 이야기는 이번 건에 대해 언론사와 포털의 상생관계 구축이다 라는 칭찬이 오버인 것 처럼 이번 건을 언론사의 하청공장화와 포털의 독점화 라고 단정 지어 비판하는 것도 오버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언론사 관계자들이야 언론사와 포털의 역학관계나 사실 계약관계나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에 더 관심이 있겠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과연 이런 시도를 통해 어떤 컨텐츠가 생산되고 유통되느냐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평가는 조금 유보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오랜만에 그만님 블로그에 들렀다고 고백합니다 ㅎㅎ. 실제 네이버에서 이 고민을 추진하다가 지금은 다른 업무를 하고 있지만, 조금 다른 부분에서 의견을 드리고 싶어서 댓글을 달았습니다(아마 누군지 아실 듯 ^^). 머 이 바닥에 있다 보면 다시 뵐 일도 있을 것 같은데... 그때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연말 잘 보내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49" />
    <author>
      <name>(그만)</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49</id>
    <published>2007-12-17T12:36: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좋은 반론 감사합니다. 본문에 글을 올려 놓았습니다. 본문에 제 생각도 간략하게 썼습니다만 중복해서 답글로 남깁니다.

좋은 지적이라고 생각되며 독자들께도 양측의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본문으로 끌어 옵니다. 익명제보이지만 대략 뉘신지 감은 오는군요.^^ 어쨌든 건설적인 의견 교환은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조차 인식 못하고 돈에 눈이 먼 언론인들이 있다는 것이 사실 더 문제겠죠. 돈보다 명분이 중요했던 시대에서 명분이 돈을 만들어줄 것이란 순진한 생각을 갖고 있는 그만에게도 이번 소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답니다.~

그리고 민훈기 기자나 이동진 기자의 사례는 한겨레의 경우와 좀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계약 주체가 다르고 선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나중에 좀더 의견을 쓸 기회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caetano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0" />
    <author>
      <name>(caetano)</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0</id>
    <published>2007-12-17T14:45: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 민훈기, 이동진 닷컴 사례와 한겨레는 말씀대로 다른면이 있긴 합니다. 계약 주체가 개인이 아닌 언론사이니까요. 전자가 양질의 컨텐츠 발굴 이라는 관점이 거의 전부였다면, 후자의 경우는 언론사와의 관계 또한 고려대상인 점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

단, 그게 주는 아니라는 거고 그렇기 때문에 평가는 유보적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겁니다 (언론사와의 관계가 주 였을거야 라고 믿는 사람들에겐 어차피 들리지 않을 이야기겠구요).

말씀하신대로 이런 상황조차 인식 못하고 돈에 눈이 먼 언론인들이 있다는 것(있더라구요)이 사실 더 문제일 겁니다. 그런 점에서 좋은 의도라도 여전히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 공감가는 부분 있습니다. 헌데 그런 언론사들에 비하면 한겨레의 고민은 오히려 그 반대이거나 저 너머에 있었다고 느꼈었다는...

이 또한도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만큼 너무 섣부른 평가는 지양하자는 거죠. 포털을 비판하는 거야 늘 그랬다고 쳐도, 한겨레의 전략이 어떤지 모르면서 하청업체 운운하며 비판하는건 지나치거나 정치적이라는 생각. 여전히 변함 없습니다(이부분은 그만님이 아니라 언론사 쪽 주장들을 접하면서 느낀 점 입니다). 

제가 감을 잡고 있는 그만님의 우려와 &#039;하청 시스템 가동&#039; 이라는 표현 또한 거리가 있다고 느끼구요... (결국 마지막에 하고 싶은 이야기 하고 갑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1" />
    <author>
      <name>(그만)</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1</id>
    <published>2007-12-18T13:32: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단 현상이 가시화되었고 이것이 미칠 파장이나 이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좀더 지켜보자라는 말에는 동의합니다. 저도 지켜볼겁니다. 어떻게 흘러가고 이것이 어떤 파급효과를 만들어낼 것인가 하는 것을요. 하지만 평가를 유보한다고 해서 지금 상황에 대한 해설조차 말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언론사들의 제각각의 고민은 외부에서 느끼는 그것과 많이 다릅니다. 내부 안에서도 얼마나 많은 논란이 있고 생각의 충돌이 있겠습니까. 그것 또한 무시하자고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그동안 주장해온 것들에 대해 변모씨 같은 듣보잡은 &#039;포털 옹호론자&#039;라는 낙인을 찍고 언론에서는 &#039;이상주의자&#039;라고 말하고 포털에서는 &#039;언론의 때를 못 벗은 전직 기자&#039;라는 표현을 쓰더군요. 하지만 제 가치관은 일관됩니다. 생산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 그리고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 언론, 더러운 권력과 자본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다양성의 공존, 그리고 그 무질서를 거친 자정능력에 대한 믿음 이런 것들입니다.

지금 언론사와 포털의 생각은 그저 그들의 생각에 불과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겠죠. 공급자 중심의 사고가 만들어낸 결과는 아직 오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전조 증상만 있는데도 시름시름 앓고 있는 언론사들과 아직 다양성이 꽃피우기도 전인데 공급자 의식으로 어떤 정해진 방향으로 몰아가는 포털에 대해 지속적으로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039;하청 시스템 가동&#039;이란 표현이 아마 거슬렸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039;주문형 생산&#039; 또는 &#039;맞춤형 콘텐츠&#039;라는 말도 일맥 상통한다고 봅니다. 뭔가 큰 흐름을 갖고 진행되는 지금의 상황에서 어떤 식의 접근법을 취하느냐는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소식에 제가 관심을 갖는 것이구요. 남들에게도 이런 소식을 전달해주어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이 블로그의 존재 이유랍니다. 

제가 그동안 많이 쉬었죠? ^^ 블로그 휴가를 마치고 나면 다시 열정적인 방식의 실험에 돌입할 것입니다. 또한 내용에서도 언급한 내용을 또 한번 언급한다면, 이 소식에 대해 단순히 네이버와 한겨레의 야합 정도의 의미로만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긍정의 의미도 충분히 파악해보고 있으며 부정적인 의미 역시 갖고 있는 것이죠. 그 가운데 부정적인 의미에 초점을 맞춘 기사를 쓴 것이구요. 시각에 있어서 제 시각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주신 점은 감사합니다만 제가 틀렸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제 시각을 부정할만한 근거가 여전히 없으니까 말이죠. 제 직장이 어디든 전 글쟁이라서 초첨이 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원칙이 있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softdrink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2" />
    <author>
      <name>(softdrink)</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2</id>
    <published>2007-12-18T00:30: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랜만에 댓글 달아봅니다. 

기존 신문사들이 인터넷에서의 부진이 결국 이러한 결과가 드러나지 않았나 싶네요. 그 많은 정보를 손에 쥐고 있으면서도 결국 네이버에 전해주게 되는 것은 좀 아까운 생각도 드네요. (하지만 저도 굳이 따로 언론사 홈페이지에 찾아간 적은 없습니다. ^^;)

블로그뉴스의 다음과 언론 독점공급의 네이버 라고 경쟁구도를 예상한다면 너무 섯부른 판단인가요? ㅎ

잘 읽고 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3" />
    <author>
      <name>(그만)</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3</id>
    <published>2007-12-18T13:37: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러게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여러모로 아직 시작도 안 된 사안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본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듭니다. 흐르는대로 따라가다보면 뭔가 나오겠죠. 하지만 결국 정보의 취합과 배포가 집중되는 것이 옳으냐 대중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정보가 곳곳에서 생산되고 어느 곳에서나 유통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이 옳으냐에 대해서 제 입장은 후자입니다.

감사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oBo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4" />
    <author>
      <name>(BoBo)</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4</id>
    <published>2007-12-18T10:11: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반적인 공급계약이 아니라 &#039;독점&#039;공급계약이라는게 맘에 걸리는군요. 지식검색만을 위해서 아주 가끔 네이버에 들어가는 저로서는 이번 시작이 돈싸움이 되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되네요. 열린 인터넷 공간이 네이버란 공룡 때문에 폐쇄공간이 돼 가는것 같은. 좋은 뉴스 보고 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comment6755" />
    <author>
      <name>(그만)</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comment6755</id>
    <published>2007-12-18T13:38:2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느 규모 이상이 되면 조직이 갑자기 &#039;현실론&#039;으로 돌아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궁극적인 최선은 아닐 것입니다. 명분 없는 미디어가 될 것인지 명분을 만들어주는 미디어가 될지 지켜보도록 하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언론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돈이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7" />
    <author>
      <name>(&#039;뉴스로그-시즌2&#039; 팀 블로그)</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7</id>
    <published>2007-12-17T12:02: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언론개혁은 말이나 구호가 아니다. 실천이다.&amp;quot; 지난 세기 말(^^), 참여형 인터넷신문을 창간하면서 던진 말이다. 시민 일반의 참여를 통해 언론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보이겠다는 각오를 담아서였다. 그때로부터 9년. 과연 새로운 언론의 지평은 열렸다. 시민 일반의 참여는 활발해졌고, 언론 지형은 확실히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렇다면 이제 언론개혁의 꿈은 이루어졌는가? 언론은 더 좋아졌고 언론은 더 신뢰할만해졌는가? 유감스럽게도 그 답은 &#039;아니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네이버가 선택한 개인 CP</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8" />
    <author>
      <name>(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8</id>
    <published>2007-12-17T12:39: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간단하게 리마인드하고 싶어서 적는다. 네이버가 선택한 개인 CP의 원조, 민훈기 MLB 기자에 대한 KBS 석기자의 글. 메이저리그 전문 기자 민훈기[석기자닷컴] 2006.04.02 민훈기 기자의 사례는 종종 &#039;빅마우스&#039;, &#039;전문기자&#039;, &#039;1인 미디어&#039;, &#039;취미의 직업화&#039;, &#039;멀티플레이어&#039;의 사례로 보고되고 있지만 그만은 &#039;개인CP의 새로운 장을 연 인물&#039;로 평가한다. 개인CP를 독점 계약한 네이버와 함께.. 네이버는 또 한명의 개인 CP를 구한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디워 수익의 진실 (해외 소비액 대비 수출액)</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9" />
    <author>
      <name>(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name>
    </author>
    <id>http://ringblog.net/1165#trackback1109</id>
    <published>2008-10-14T23:03: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초 작성 일 2008/08/01 16:31 ﻿이미 이전에 적었던 글 &amp;quot;&#039;[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039;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amp;quot; http://asrai21c.tistory.com/122 라는 글에서 &amp;quot;전세계 모든 시장은 미국 뿐이 없고, 미국만이 전세계를 점령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제가 이런 얘기들을 하면 돌을 던지고 개인적인 의견이라느니(자신은 단 한가지 자료를 보여주지도 못하면서 제가..</summary>
  </entry>
</feed>
